일반전표입력 - 수입, 지출의 경우 각각 수익, 비용 계정과목 사용 권장
1 복식부기
오직 재정은 단식부기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기본적으로 복식부기의 개념으로 구동됩니다.
그래서 자산, 부채, 자본 계정과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산, 부채, 자본 계정과목을 사용하면 반드시 상대계정을 사용한 전표를 생성해야만 정상적으로 보고서를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입이나 지출에 대해 전표를 추가하는 경우 사용자는 인지하지 못하지만 시스템에서 자산, 부채, 자본을 상대계정으로 하는 전표를 안 보이게 만들어 드리고 있습니다.
2 수입/지출 전표에 각각 수익, 비용 계정과목 선택 권장
그런데 수입/지출 전표에 '수익/비용' 계정과목이 아닌 자산, 부채, 자본의 계정과목을 지정했을 경우 상대 전표로 보통예금을 만들어야 할지, 현금 전표를 만들어야 할지 모호하여, 의도하지 않은 보고서 결과를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입, 지출을 선택하는 경우 각각 강제로 수익, 비용 계정과목만 제공하는 것으로 개선하려 했으나, 이미 사용하시던 사용자들의 불편이 예상되어 수입, 지출 이더라도, 자산, 부채, 자본 계정과목을 선택 할 수 있도록 우선 유지하였습니다.
그러나 위 설명처럼 의도하지 않은 보고서 결과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수입, 지출을 선택한 경우 각각 수익, 비용 계정과목 선택을 권장 합니다.
3 계좌이체/입금, 계좌이체/출금 구분 활용
계좌이체나 부채 발생 및 상환 등 자산, 부채, 자본에서의 거래내용을 입력하기 위해 계좌이체/입금과 계좌이체/출금 구분을 추가하였습니다.
예로 A통장에서 B통장으로 계좌이체가 발생하는 경우
(기존 단식 사용중인 경우 '수입 - 보통예금 - B통장 계좌 - 적요에 A통장에서 이체 기록'과 같은 방법으로 입력 하였는데, 이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① 계좌이체/입금 - 보통예금 - B통장 계좌
② 계좌이체/출금 - 보통예금 - A통장 계좌
4 계좌/외화 코드등록에서 각각의 계좌 등록
대출이나 토지, 건물 등 해당하는 계좌를 각각 계좌/외화 코드등록에서 등록하고 위와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