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복식부기
오직 재정은 단식부기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지만, 기본적으로 복식부기의 개념으로 구동됩니다.
그래서 자산, 부채, 자본 계정과목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인데요있습니다.
자산, 부채, 자본의 자본 계정과목을 사용하면 반드시 상대계정을 사용한 전표를 생성해야만 정상적으로 보고서를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입이나 지출에 대해 전표를 추가하는 경우 사용자는 인지하지 못하지만 시스템에서 자산, 부채, 자본을 상대계정으로 하는 전표를 안 보이게 만들어 드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2 수입/지출 전표에 각각 수익, 비용 계정과목 선택 권장
그런데 수입/지출 전표에 '수익/비용' 계정과목이 아닌 자산, 부채, 자본의 계정과목을 지정했을 경우
상대 전표로 보통예금을 만들어야 할지, 현금 전표를 만들어야 할지 모호하여, 의도하지 않은 보고서 결과를 만드는 경우가 있었습니다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류 수입인 경우 수익 계정과목만, 분류 지출인 경우는 비용 계정과목만 사용하도록 개선하였고,
자산, 부채, 자본에서의 전표발생은 계좌이체/입금, 계좌이체/출금, 차변, 대변 항목으로 전표를 등록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수입, 지출을 선택하는 경우 각각 강제로 수익, 비용 계정과목만 제공하는 것으로 개선하려 했으나, 이미 사용하시던 사용자들의 불편이 예상되어 수입, 지출 이더라도, 자산, 부채, 자본 계정과목을 선택 할 수 있도록 우선 유지하였습니다.
그러나 위 설명처럼 의도하지 않은 보고서 결과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수입, 지출을 선택한 경우 각각 수익, 비용 계정과목 선택을 권장 합니다.
3 계좌이체/입금, 계좌이체/출금 구분 활용
계좌이체나 부채 발생 및 상환 등 자산, 부채, 자본에서의 거래내용을 입력하기 위해 계좌이체/입금과 계좌이체/출금 구분을 추가하였습니다.
예로 A통장에서 B통장으로 계좌이체가 발생하는 경우
(기존 단식 사용중인 경우 '수입 - 보통예금 - B통장 계좌 - 적요에 A통장에서 이체 기록'과 같은 방법으로 입력 하였는데, 이제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① 계좌이체/입금 - 보통예금 - B통장 계좌
② 계좌이체/출금 - 보통예금 - A통장 계좌
4 계좌/외화 코드등록에서 각각의 계좌 등록
대출이나 토지, 건물 등 해당하는 계좌를 각각 계좌/외화 코드등록에서 등록하고 위와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